녹색전환연구소 로고
알림 - 뉴스레터
[전환소식 2021.08] "녹색전환공론장 초월도시"

안녕하세요 회원 여러분,

2021년 8월의 전환소식 전해드립니다.

 

무더운 폭염이 시작되고 마스크를 착용한 채 보내는 두 번째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많은 분들의 몸과 마음이 지치진 않았을까 염려가 됩니다.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한여름, 피서를 가는 것도 자유롭게 왕래하는 것조차 서로를 위해 인내해야 하는 시간이지만, 서로를 배려하는 의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자유롭게 얼굴과 얼굴을 마주 볼 그날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함께' 견디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8월의 전환소식입니다. 

 

첫 번째는 '녹색전환을 위한 지역 그린뉴딜 플랫폼, 녹색오리' 활동의 두 가지 행사 후기인데요. 지난 6월 말 가덕도신공항이 각광받는 상황이 드러내는 필요와 불안이 무엇인지, 어떤 전환적인 상상을 하고 있는지 "우리가 바라는 부산의 미래"라는 주제로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월 중순 네 번째 녹색전환 공론장에서는 "초월도시-관성을 뛰어넘어 삶터에서 기후위기 대응하기"라는 주제로 삶터에서 가장 중요한 주거와 이동, 즉 건물과 교통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지역에서 일어나는 시도들을 모색해보았습니다. 

 

두 번째 전환소식은 이은서 편집위원의 "독일은 고속충전소 증설로 기후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입니다. 독일의 "기후보호 프로그램 2030"을 바탕으로 시행되고 있는 전기자동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대한 독일 녹색당의 입장과 고속충전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전기차가 과연 진정 친환경적인가 하는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장윤석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의 "토건 발전으로는 미래를 꿈꿀 수 없다 - 기후위기 시대에 가덕도 신공항"이라는 주제로 집필한 칼럼입니다.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는데 연루된 문제들을 여러 층위로 나누어 살펴보며 많게는 30조의 막대한 세금을 쏟아부어 지을 신공항에 대한 심각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다음 호도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