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전환연구소 로고
연구 및 자료 - 해외소식
[번역] 기후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Kali Made Garments, GDS Cloth Goods, Flint Outdoors

번역 : 조안나(녹색전환연구소 편집위원)


소재 전환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콜라보레이션을 기념하여 Climate Beneficial Fashion Gala에 참여하는 디자이너들의 작업실을 방문했습니다. 다음은 디자인 방식에 대한 영감과 지속 가능성의 방향 그리고 소비자, 디자이너, 패션업계가 환경 복원에 어떻게 참여해야 할 지에 대해 그들과 나눈 대화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9월 23일 Climate Beneficial Fashion Gala에서는 더 많은 디자이너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Kali Made Garments의 크리에이터인 Victor Kali는 스스로의 패션 예술의 뿌리를 다시 찾은 삼각형 모양의 아르데코 빌딩에 자리한 자신의 작업실에서 우리를 맞이했습니다. Banana Republic에서 비즈니스와 디자인을 담당했던 Kali는 오클랜드 중심가에서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브랜드를 선보였습니다. 그의 빠른 말투와 역동적인 에너지가 도시의 분주함과 잘 어우러져 보였습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지역의 섬유 산업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고 합니다.


GDS Cloth Goods의 소유주이자 크리에이티브 담당자인 Geana Sieburger는 디자이너 여러 명이 모여서 함께 사용하고 있는 오클랜드의 산업 건물에서 만났습니다. Sieburger는 5년 전 Britex Fabrics에서 정규직으로 일하는 동안 주말에 제작한 제품들을 농민 시장에서 팔면서 GDS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GDS는 앞치마, 재사용 가능한 Ebb천 커피 필터, 의류 수명 연장을 위한 교육 등 “책임감을 가지고 생산한 필수품” 디자인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Matt Katsaros는 샌프란시스코의 외곽에 위치한 그의 스튜디오에서 만났습니다. 이 곳에서 그는 Flint Outdoors 브랜드로 판매되는 가방, 퀼트, 앞치마, 쿠션 등을 디자인, 재단, 재봉 및 염색하고 있습니다. 햇살이 내리쬐는 오후, Katsaros와 아름다운 제품들을 만들기 위한 그의 작업과 그가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팔꿈치 패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생산자가 되기까지: 디자이너로서의 지속 가능성을 인식하는 중요한 순간이 있었다면 언제입니까?

 

Kali Made: “2012년 면 농장 견학을 했어요. 면을 생산하는 농장을 방문해 조면하는 모습을 보게 됐는데 무척 인상 깊었어요. 그 때 왜 이렇게 먼 곳에서 면을 구해서 써야 하는지, 면이 땅에서 나와 셔츠가 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처야 하는지 생각해보게 되었고 지속 가능한 섬유 제작에 대해 고민하다가 Kali Made를 만들게 되었어요. 최근에 Huston Textiles을 통해 훌륭한 품질의 원단을 지역에서 생산해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죠. 앞으로는 천연 염색에 도전할 거예요.”

 

GDS Cloth Goods: “California College of the Arts 재학 시절 ‘mundane(일상)’이라는 단어에 빠져있었어요. 지금은 힘들고 단조롭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원래는 ‘땅에서 나왔다’라는 뜻이거든요. 그러니까 땅에서 비롯된 일을 지금의 문명에서는 덜하려고 하는 거지요. 또한 문명이 진보해오면서 점점 땅에서 비롯된 일에서 멀어지게 되었어요.. 이런 생각에서 대학 시절 3개월 동안 Shaker에서 영감을 받은 교복 한 벌을 만들어 입고 다니기도 했었는데. 이때 처음으로 메시지로서의 패션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옷이 수단 이상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죠.

 

Flint Outdoors: “저는 제작의 초기 단계부터 완성까지 모든 것을 관장하고 싶었어요. 제작의 모든 단계를 거치며 아름답게 만들어진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제품의 제작 단계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가방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화에 영향을 미치고 싶었어요. 그래서 공급업체에 섬유에 대해 여러 가지를 문의했는데 섬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추적하기 힘들더라고요. 대개의 공급업체가 사용된 면이 어디에서 자랐는지 어떻게 재배되었는지 대답하지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원단의 출처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영향을 받은 풍경: 디자인 시 마음에 두고 있는 풍경이 있나요?

 

Kali Made: “오클랜드 도시와 거리를 걷는 사람들 그리고 도시의 여러 창의적인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이죠. 그들이 이곳에서 일하거나 저녁을 먹으면서 입을 수 있는 옷을 선보이려고 해요. 이 지역이 주는 영향을 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지역 부티크나 다른 디자이너, 지역의 예술가들과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좀 더 진행하고 싶어요. 지역에서 소규모로 생산하려면 기회가 찾아서 실험하고 적응하고 민첩하게 대응해야 해요.”

 

GDS Cloth Goods: “사적인 내면의 세계이죠. 저는 집에 있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에요. 창문을 통해 해가 들어오는 모습, 바람이 통하는 모습에서 영감을 받기 때문에 제 사적인 내면의 세계를 담고 있어요. 다른 사람들을 위해 만들지만 디자인은 저의 집에서 시작되는 거죠.”

 

Flint Outdoors: “저는 Los Altos 출신으로 그곳의 언덕에서 뛰어 놀며 자랐어요. 그곳의 해변도 무척 좋아하죠. 제 디자인은 외출을 좋아하는 제 생활을 담고 있어요. 그래서 사람들과 어울리고, 긴 외출 후에 돌아와도 괜찮은 소재를 사용해요.”

 

환경 복원을 위한 디자인과 패션: 생태계 복원과 환경 정의 면에서 디자인과 패션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Kali Made: “최근에서 선보인 Huston Textiles에서 중요하게 다룬 부분이기도 한데요. 농부 그리고 사회 정의에 대해 파악하는 것과 연관이 있어요. 특히 패션계가 얼마나 거대한지를 알고 그 영향이 얼마나 큰 지를 이해한다면 더더욱 그렇죠. 꽃 문양부터 격자무늬까지 다양한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계에서 오래 일해왔어요. 앞으로 패션계의 전반적인 개념이 트렌드로부터 30년 동안 지속되어도 좋은 아이템으로 바뀌도록 노력할 거예요.”

 

GDS Cloth Goods: “좋은 생각을 담은 디자인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어요. 디자인은 디테일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고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또는 감정적으로 끌리는 제품을 만나면 이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게 되죠. 사람들은 관심이 있으면 시간을 내서 이야기를 들으려고 해요. 디자인과 패션은 정치 토론보다 기후 정의에 대해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직접적이 아니더라고 디자인과 패션을 통해 기후 문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방법을 제시할 수도 있어요.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위해 기꺼이 행동하려고 하죠. 좀 더 참여하려 할 것이고 그래서 투명해지게 될 거예요.”

 

Flint Outdoors: “빠른 패션 변화를 억제하고 가능하면 해체하는 것이 디자인과 패션계에서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품질을 높이고 의류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오래 입을 수 있고 퇴비로 쓸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면서 진부해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해야 해요. 자신들이 만든 옷을 고쳐주는 Patagonia 같은 브랜드나 지역의 농부 시장에서 옷을 수선해 주는 Sierra Reading 같은 사람들을 모델로 삼아야죠. 팔꿈치 패치를 단 사람들을 더 많이 보게 되면 좋겠어요.”

 

멘토나 동기가 되어 준 사람:

Kali Made: “지역에서 이 산업을 일으킨다는 것이 저를 이끌어줬어요. 여러 해 동안 서해안에서 만들어지지 않았던 원단을 사용하고, 오랫동안 몸 담았던 패션계의 시즌 트렌드에 대안을 제시하는 것 말이죠. 사람들에게 트렌드 밖에도 패션이 존재할 수 있음을 알릴 수 있어서 기뻤어요. 또한 이러한 모든 관계를 이루는 것도 정말 즐거운 일이죠. Fruitvale에 재단 공장을 세웠는데 걸어서 둘러볼 수 있는 근처 호수 건너편에 재봉 공장도 세웠어요.”

 

GDS Cloth Goods: “대학 재학 시절 Andrea Zittel와 Shakers의 작품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어요. 이 작품들은 삶의 방식을 디자인해요. 필요에 꼭 맞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마어마한 시간, 에너지, 노력이 필요하죠. 이 예술가와 그룹은 제 작품에 담긴 제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줘요. 지금 제가 작업하는 아이템들은 이 제품들이 왜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해요.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그래서 즐겁죠.”

 

Flint Outdoors: “여러 해 전에 Deepa Natarajan께서 저에게 천연 염색을 소개해주면서 여러 곳을 데려가 주셨어요. 그 때 제 인생의 방향이 바뀌었고 제가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를 배우게 되었어요. 그리고 제게는 정말 고마운 사람들을 만나게 해주었죠. 평생 Deepa와 우리의 우정에 감사할 거예요. 저는 친구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즐겁고 그렇게 일하면서 정말 많은 영감을 받아요.”

 

시도: 소비자가 지속 가능한 패션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Kali Made: “20년 이상 입을 수 있는 하나의 중심 의상을 선택하세요. 거기서부터 시작하면 되요.”

GDS Cloth Goods: “새로운 것을 사고 싶어지면 자기 자신과 대화하세요. 그것이 지속 가능한 것인지 등을 고민해 보세요.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소비 패턴에 대해 더 좋은 판단을 하기 어려워요. 새로운 물건이 왜 필요하지? 사려는 욕구를 통해 사실은 무엇을 만족하고 싶은 거지? 지난번에 물건을 사고 어떻게 되었지? 그걸 사고 몇 번이나 입었지? 그리고 지금 그 옷이 어디에 있지? 새로운 무언가를 사려고 결정했다면 오랫동안 유지되고 유행에 구애받지 않는 디자인의 아이템을 선택하세요.

 

Flint Outdoors: “소재 태그를 살펴보세요. 무척 쉬운 일이죠. 저는 친구들에게 이렇게 얘기해줘요. 사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면 알고 싶은 게 생겨서 질문을 하게 될 거예요.”

 

시도: 디자이너가 지속 가능한 패션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Kali Made: “자신만의 연구를 해야 하죠. 제품 초기 단계에서 모델에 대한 지식을 확립해야 해요. 그리고 관계에 초점을 맞추면 좋아요. 지역사회와의 끈끈한 유대관계를 구축하면 개인적으로나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GDS Cloth Goods: “자신만의 속도로 진행해야 해요. 또한 관계를 만들고 목표를 정해야죠. 앞으로 2년 동안에 제가 하고 싶은 일은 오직 유기농 면 또는 마를 사용해서 옷을 만드는 거예요. 창작 요소로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제한을 둘 필요도 있어요.

 

Flint Outdoors: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을 하고 대화를 해야 해요. 저도 많이 배우고 체험하려고 노력 중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하려고 하는 것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아요.”


직감적인 반응: 기후에 도움이 되는 울, 지역 사회가 지원하는 원단에 대해 처음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요?

 

Kali Made: “저는 천을 좋아해요. 훌륭하죠.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그것을 가지고 세련된 무언가를 만들고 싶고 Ryan Huston 의 작업도 지원하고 싶네요. 전 Norcal 출신인데 Norcal의 양으로 만들어진다는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어요.”

 

GDS Cloth Goods: “여러 가지를 생각나게 하네요. 주름이 특히 매력적일 것 같아요. 바로 드는 생각은 주름이 들어간 팬츠, 점퍼, 오버롤이 떠오르네요.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저 같은 디자이너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이 지속 가능성에 우선순위를 두게 된다는 거예요. 저에게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는 거죠. 지속 가능성에 대한 제 기준을 충족시키거나 혹은 그 이상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울 원단을 만날 수 있게 되는 거죠.”

 

Flint Outdoors: “저에게 좋은 천이란 농장 냄새가 나는 거예요. 제가 좋아하는 부분이죠.”

 

이 인터뷰는 2017년 8월30일 Fibershed에 실린 글입니다.

 

Fibershed는 탄소 농장, 지역 생산, 공공 교육 등을 토대로 재생 섬유 시스템을 개발하는 비영리 교육 및 연구기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