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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녹색 수도, 독일의 미래기술과 정책] 모터쇼에서 모빌리티 박람회로- 뮌헨 IAA 모빌리티 2021과 환경단체

지난 9월 7일부터 12일까지 독일의 뮌헨에서는 IAA 모빌리티 2021이 열렸다. IAA(Internationale Automobil Ausstellung)는 우리에게 오랫동안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로 잘 알려진 행사이다. 전 세계 최대의 자동차 박람회이며, 1897년에 시작되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지금까지 짝수 해에는 하노버에서 화물차 등의 상용차 부문의 박람회가 열리고, 홀수 해에는 승용차 부문의 박람회가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렸었다. IAA가 유명한 것은 모터쇼로서만이 아니다. 수년 전부터 기후 위기의 가장 큰 적으로 자동차 산업이 지목되면서 환경단체들의 대규모 시위대가 등장하는 것으로도 다른 유명세를 치렀다. 


2015년에는 약 93만 명의 관람객이 IAA를 방문했다. 바로 그 기간에 폭스바겐 디젤 스캔들이 세간을 뒤흔들었다. 이후, 자동차 업계에 대해 그나마 있었던 신뢰가 완전히 무너지고야 말았다. 2017년 81만 명이, 2019년에는 56만 명의 방문객이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찾았다. 방문객의 수는 급격히 줄어드는 반면, 2019년에는 환경단체 및 시위대의 규모가 약 2만 5천 명 가량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IAA를 주최한 독일 자동차 산업 협회(VDA)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대한 날카로운 평가와 함께, 혁신이 필요하다고 판단, 행사의 모든 것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진짜 ‘사건'으로 만들 수 있는 다른 도시를 물색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베를린, 함부르크와의 경합 끝에 최종적으로 뮌헨이 IAA의 개최지로 선정된다. 이름도 ‘IAA 모빌리티’로 바꾸면서, 내연기관 중심의 전시회가 아닌 미래 모빌리티 전시회로 혁신을 꾀했다. 

 

특히 자전거 공유플랫폼, 카셰어링, 자동차 구독 같은 모빌리티 서비스와 관련한 부스가 눈에 띄었다. 무려 75개의 자전거 관련 업체가 전시회에 참가했고 자전거 관련 별도의 작은 홀도 두 개나 있었다. 기존 모터쇼에서 볼 수 없던 이색적인 풍경이다. 몇몇 부품사에서 이해를 돕기 위해 설치한 자동차 이외에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찾아보기 힘들어 전기차 전시회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였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산업이 모빌리티 산업으로 재편되는 상징적 이벤트’라고 평가 하였다. 하지만 환경단체에서는 이를 ‘그린 워싱’이라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컸다. 독일 자전거 클럽 ADFC 바이에른의 페트라 후제만-뢰브 지역 대표는 ‘ 독일 자동차 산업이 기후를 보호하기 위해 너무 적은 일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IAA가 VDA에 의해 조작되고, 이미지만 아름답게 만들고 있다. 멋진 차량을 보여주기식으로 전시하기보다, 자전거 도로와 대중교통 확장 등 실질적으로 기후 위기에 도움이 될 정책이 나와야 하는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2021년 IAA모빌리티 기간 동안 총 2만 5천 명이 기후위기 관련 시위에 참가했다. 독일의 주요 환경단체인 그린피스, 분트(BUND), Deutsche Umwelthilfe, NaturFreunde 뿐만 아니라 독일 일반 자전거 클럽ADFC, 자본이동에 대한 조세부과를 위한 시민운동협회 Attac, 진보단체 Campact, 사람을 위한 모빌리티 VCD 등이 연합하여, IAA DEMO라는 연합을 조직하여 시위를 이끌었다.

 


사진=iaa-demo.de


크게 자전거 랠리, 메인 시위, 어린이 자전거 시위 등 3개의 행사로 나뉘어 치러졌다. 자전거 랠리는 9월 11일 뮌헨 시내의 테레지엔 비제에 15시에 도착하는 것을 목표로 뮌헨 근교에서 16개 의 를 향해 모두가 동시에 주변 지역을 16개 노선의 자전거 랠리를 기획해서 자전거를 타고 시내를 질주하는 시위였다.  
 

사진=iaa-demo, 자전거 랠리 노선


자전거가 없더라도 각지에서 지하철과 대중교통으로 테레지엔비제로 모여 각종 음악공연과 함께 메인 시위대는 모빌리티의 전환을 축하하는 축제와 같은 시위를 열었다. 그 밖에 모두에게 친화적인 시위를 만들기 위해서 어린이들과 부모들이 함께 6km 정도 자전거를 타고 랠리를 펼치는 어린이 자전거 시위도 함께 진행되었다.

시위의 핵심은 자동차 중심의 교통정책에서 벗어나 보행자, 자전거 및 대중교통 정책에 우선순위를 요구하는 것이었다. ‘모두를 위한, 기후 친화적 교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산업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밖에 2035년까지 보행자, 자전거, 버스, 기차의 확장, 기후 중립 교통수단을 우선으로 하는 공공장소의 분배를 요구했다. 
 

사진=iaa-demo.de, IAA 기간의 자전거 랠리


현재 독일은 9월 26일 연방 선거를 앞두고 있다. iaa-demo측은 ‘선거 기간 동안 자동차 산업의 로비는 더욱 강력해질 것이고, 이번 모빌리티 쇼가 마치 미래와 기후를 위한 좋은 대안인 것처럼 이미지 세탁을 하였다. 하지만 IAA는 여전히 자동차 산업을 위한 마케팅 이벤트에 불과하다.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으로 여전히 돈을 벌어 기후 위기를 계속 부채질하는 산업이고, 로비를 통해 독일 교통정책이 자동차 정책이 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산업이다. 따라서 IAA가 IAA모빌리티가 되었다고 해서 미래 모빌리티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는 자리는 될 수 없다.’ 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레베카 페터스(Rebecca Peters)ADFC 부대표는 ‘자동차 교통량을 줄이고, 걷기와 자전거 타기, 대중교통을 우선시하는 정책이 가장 중요하다.’ 고 주장했다. 올라프 반트(Olaf Bandt) BUND회장은 ‘차기 연방정부가 우리의 모빌리티를 결정지을 것이다. 더 크고 좋은 자동차를 위한 도로 건설 대신 대중교통 확장에 많은 재정이 투입되어야 한다. 특히 선거 이후 아우토반에 제한속도(120km/h)가 생기도록 결정되어야 한다. 이것은 CO2 배출을 가장 빠르고 눈에 띄게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조치’라고 주장했다. 독일의 아우토반은 속도 제한이 없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이는 환경에는 매우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수년 전부터 속도제한 규정이 생겨야 한다는 주장이 있어왔었다. Campact의 대표인 크리스토프 바우츠(Christoph Bautz)는 ‘기후 보호 측면에서 기성정당인 CDU/CSU와 SPD는 큰 실패를 겪었다. CO2 배출량이 계속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로 설립될 신정부가 기후를 위한 교통 정책을 펼 것을 많은 이들이 요구하고 있다. 자동차가 적은 도시, 더 나은 대중교통은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고 발표하였다.

Deutsche Umwelthilfe의 바바라 메츠(Barbara Metz)는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보여주는 쇼(IAA전시회)는 결국 이 산업이 기후위기를 더욱 부채질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VCD의 커스틴 하만(Kerstin Haarmann)은 ‘신정부는 기후보호를 위하여 이전 정부가 놓친 것을 따라 잡아야 한다. 특히 교통 정책에서 과감한 방향 전환을 통해 차량 통행을 줄여야 한다. 궁극적으로 사람과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인프라를 계획하고 구축해야 한다. 이는 연방모빌리티법(Bundesmobilitätgesetz)이라는 마스터 플랜을 통해 성공시켜야 한다.’ 며 법률제정을 촉구했다.

 

세계적인 모터쇼에서 모빌리티 박람회가 될 때까지 많은 변화와 혁신이 있었겠지만, 독일 모빌리티 정책의 방향은 여전히 산업에 많은 부분 우선순위가 있다. IAA는 모빌리티 박람회로서도 세계의 많은 이목을 끌었지만, 시위대의 파급력도 그만큼 큰 ‘사건’이었다. 이러한 환경 단체의 요구가 앞으로 독일의 교통 정책에 어떻게 반영될지, 흥미롭게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