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전환연구소 로고
자료 - 발표자료
[연구보고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경기도 녹색일자리 창출 방안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지역 녹색일자리 창출 방안>

녹색전환연구소는 지난 1년동안 4개 지역 - 광주광역시, 충청남도, 전라남도, 경기도 - 녹색 일자리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녹색일자리 보고서는 지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주거와 이동의 녹색 일자리까지 탐구한 최초의 보고서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녹색일자리의 산업적인 측면만 강조해 왔습니다. 녹색전환연구소는 ▲재생에너지, ▲그린리모델링, ▲공공버스, ▲자전거 등 4개 비산업 부문을 중심으로 연구했습니다. 또한, 녹색일자리 규모와 더불어 녹색일자리의 모습(종류, 자격조건 등)을 구체화하고자 했으며 녹색일자리를 지역의 기초경제 개념과 연결했습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경기도 녹색일자리 창출 방안>

본 보고서는 경기도를 대상으로 녹색일자리 가능성을 탐색한 연구입니다. 녹색전환연구소는 본 연구를 통해 녹색일자리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경기도에서 어떤 녹색일자리를 2030년까지 얼마나 만들 수 있는지, 녹색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지방정부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질문하고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했습니다.

 

녹색전환연구소는 녹색일자리 의미와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지역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지난 7월 21일, 경기도의회 탄소중립 연구포럼,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 기후위기경기비상행동과 함께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지역 녹색일자리 창출 방안> 포럼을 열었습니다. 포럼에 참여한 토론자들은 경기도에서 녹색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정책과 예산 등을 중심으로 논의했습니다. 결국 자원은 한정돼 있습니다. 경기도는 한정된 자원을 어디에, 어떻게 써야 할지 결정해야 할 때입니다.

 

* 발표 영상 보기

 

본 보고서는 4개 연구 부문을 대상으로 2030년 경기도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녹색일자리 규모를 추산했습니다. 이때 활용한 자료는 경기도와 중앙정부가 이미 세운 계획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더 나은 미래’의 가정은 허구나 과장이 아닙니다. 이미 계획한 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으로도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가 경기도에서 녹색일자리에 대한 더 많은 해결책과 가능성을 논의하고 실행할 수 있는 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보고서 다운로드는 우측 ‘관련 링크’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