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전환연구소 로고
알림 - 뉴스레터
[전환소식 2023.10] "미리 가본 2045 독일"

안녕하세요 회원 여러분,
2023년 10월의 전환소식 전해드립니다.

 

이번 달 [전환소식]은 연재소식을 전합니다. 녹색전환연구소는 2주간(9월 10일~25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후 급변하고 있는 유럽사회의 에너지·기후 관련 현장을 방문하고 유럽사회의 성과와 여전히 남은 과제와 한계에 대해 일곱 차례에 걸쳐 연재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달은 녹색전환연구소의 다양한 칼럼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칼럼]은 고이지선 선임연구원의 [녹색전환을 한다고요?] 연재 칼럼입니다. 국회에 무려 6건의 법률 제·개정안이 있지만 논의조차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농촌의 에너지 전환 이슈에 대해서 쟁점별로 살펴봅니다.

 

두번째 [칼럼]은 김병권 자문위원의 글입니다. 친환경 정책에 딜레마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짚어 봅니다. 사적 충분성과 공적 풍요로움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회를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어떤 로드맵이 필요할까요.

 

세번째 [칼럼] 지현영 부소장의 주간경향 칼럼입니다. 유럽연합처럼 충전단자가 하나로 통일된다면 전자폐기물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요? 수리권의 현실도 고민해봅니다.

 

[IGT 이슈브리프] 도 풍성하게 준비되었습니다. 경제전환팀에서 준비한 '기업감시 시리즈'를 주목해주세요. ESG 규제를 활용하여 기업들에게 효과적으로 책임을 묻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달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